도로 이용 시 종종 발견하는 포트홀,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차량이 손상될 수도 있으며 자칫 2차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포트홀 신고 방법과 차량 손상 시 포트홀 보상 방법에 대해 총정리 해봤습니다.
글의 순서
포트홀이란?
포트홀은 도로 표면에 발생한 구멍이나 갈라진 부분을 말합니다. 가볍게 지나칠 수 있는 작은 구멍부터 타이어가 움푹 꺼질만큼 크기가 천차 만별입니다. 포트홀은 도로가 오래되거나 날씨 변화로 인해 발생하며, 차량이 지나다니며 지속적인 충격을 받으면서 점점 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발견 시 신고해 보수 작업을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포트홀로 인해 차량이 손상됐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포트홀 신고 방법과 피해보상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홀 신고 방법
1. 국토교통부 도로이용 불편신고
도로 이용 불편 시 국토교통부에 신고하면 해당 도로관리청으로 이송돼 해당기관에서 조치를 진행합니다. 신고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수 할 수 있습니다.
- 전화(080-0482-000)
- 홈페이지
- FAX
- 방문신고
2.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 신고
직접 신고가 어려운 경우에는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앱에서는 포트홀 뿐만 아니라 도로 이용 시 낙석, 노면 상태 불량, 도로 시설물 불량 등 여러 불편 사항들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후 사진과 위치정보를 이용불편에 등록하면 앱 내 위치 정보를 통해 담당기관과 연결됩니다. 담당 기관에서 민원 접수 확인 후 불편사항을 처리합니다.
▶ 도로불편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 다운로드
포트홀 보상 받는 방법
포트홀로 인해 차량이 손상됐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포트홀 사고 보상을 위해서는 해당 도로 관리처에 ‘영조물배상 사고접수’를 진행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손상이 가장 많으며 포트홀에 차량이 바퀴가 들어가면서 타이어 고무 부분, 휠 등의 부품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고 발생 도로에 따라 보상 신고하는 곳이 다르니,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 국도 : 관할 지자체
- 민자도로 : 해당 도로 민간 사업자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 고속도로 : 한국도로공사(1588-2504)
- 도시 고속도로 : 관할 지자체
- 일반도로(60km 이하) : 관할 지자체
- 고속화(80km 이하) : 국토교통부(080-0482-000)
국도 포트홀 보상 신청방법
- 관할 지자체 확인
- 관리 업체에 피해보상 요청
- 보상 절차 진행
국도의 경우 해당 도로를 관리하는 지자체가 우선적인 관리 주체입니다. 따라서 먼저 국도 포트홀 피해가 발생한 지역의 시군구청에 연락해 도로의 관리 업체 정보를 문의합니다.
알아낸 관리 업체에 직접 연락하여 피해보상 절차를 진행합니다. 관리 업체에서는 포트홀 현장 및 차량 피해 확인을 위해 증빙 자료를 확보하고 피해자 과실 여부 및 피해 금액을 검토합니다. 최종적으로 지자체 검토를 거쳐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 국도 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시 제출 자료
- 블랙박스 영상
- 차량의 손상된 부위
- 포트홀 사진
- 수리 영수증
- (필요 시) 자동차 견인 확인서, 긴급 출동 확인서
포트홀 사고 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사고 당시 블랙박스 영상과 포트홀 사진, 차량의 손상된 부위, 차량 수리 영수증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무엇보다 사고 발생 시, 안전하게 대처 후 증거를 확보해야 합니다. 먼저, 차를 바깥 쪽으로 주차해 차량 통행에 문제가 없도록 한 후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트렁크를 열고 비상등을 켭니다. 이 후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확보합니다.
사고 현장을 즉시 사진으로 남기고 블랙박스 영상은 바로 저장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험사를 불렀다면 자동차 견인 확인서, 긴급출동 확인서도 준비해주세요. 추후 접수 시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포트홀 보상 신청방법
고속도로에서 포트홀 사고 시 한국도로공사로 피해 보상을 신청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 국토교통부(1588-2504)로 전화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신청 경로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 국민 참여 > 고객의소리(민원) > 노면파손 피해배상 신청 > 배상신청
배상신청 화면에서 사고 위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피해 위치를 확인하고 담당지사와 담당자를 확인합니다. 노면파손 피해배상 제출 서류를 확인하고 담당 지사에 서류를 제출하면 접수 완료 됩니다.
▶ 고속도로 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시 제출 자료
고속도로 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입증서류와 배상금 지금 시 필요 서류 모두 필수 서류에 해당되며 양식(다운로드) 다운로드 후 담당 부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배상 요청이 접수되면 노면파손조사를 진행해 배상여부를 판단합니다. 포트홀에 대한 사고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배상금이 지급됩니다.
- 배상 가능
(50만원 이하) 피해자에게 직접 지급
(50만원 초과) 보험사를 통해 지급 - 배상 불가 : 불가 사유 설명 후 결과 불응 시 민사소송 안내
오늘은 포트홀 보상 및 신고 방법, 포트홀 위치 확인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저도 운전 중 포트홀을 많이 발견하는데 피하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트홀을 발견한다면 다른 운전자들을 위해 먼저 신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